Q. 어디서 대여할 수 있나요?
A. 제주 전역의 푸른컵 참여 카페 및 친환경 상점에 푸른컵 대여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. 서로 다른 대여소에서 빌리고 반납할 수 있으니 이제 세척 걱정 없이 푸른컵을 사용할 수 있겠죠? 일회용컵 없는 제주로 한 걸음 더 다가갑니다. 대여소 위치는 푸른컵 온라인 대여소, 온라인 지도 에서 확인해 주세요.
Q. 24시간 대여/반납 가능한가요?
A. 해당 상점의 영업시간 동안만 가능합니다. 방문 전에 휴무 시간을 확인해 주세요.
Q. 무료로 빌려주나요?
A. 네 무료입니다. 다만 대여기간 7일안에 미 반납시, 푸른컵 온라인 대여소에 등록하신 카드에서 보증금 15,000원 차감합니다.
Q. 텀블러가 일회용컵보다 꼭 환경 친화적인 건 아니라던데요?
A. 스테인레스로 만든 텀블러는 만드는 과정에서 종이나 플라스틱 컵보다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. 하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텀블러가 훨씬 환경에 해를 덜 끼칩니다. 플라스틱컵은 2주, 종이컵은 한 달이면 텀블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따라잡죠. 쓰레기 발생 문제는 말할 것도 없지요!
Q. 코로나 시대에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게 안전한가요?
A. 네, 위생 수칙을 잘 지킨다면 안전합니다. 같은 이유로 우리는 식당에 가서 위생적으로 세척된 식기를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죠. 코로나는 주로 비말로 감염되고, 표면 접촉을 통한 감염 위험은 일회용품이나 다회용품 모두 동일합니다. 마스크를 잘 쓰고, 표면 접촉 전후 손 소독을 잘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. 지난 해 전 세계 공중보건, 식품안전 분야의 의사 및 과학자 115명은 “기본 위생 수칙을 잘 지킨다면 다회용품 재사용이 일회용품보다 코로나19에 더 안전하다.”는 성명을 내기도 했습니다.